[기사]CCTV 보안네트워크 시장 확대 > Notice & News | 에스카

Notice & News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목록목록으로
16-07-22 13:57

[기사]CCTV 보안네트워크 시장 확대

ESCA
조회 수 1,04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목록

 

CCTV 보안네트워크 시장 확대…전문인력 적극 양성해야

수원시, 노사민정 협력한 국내 유일 CCTV 전문인력 양성과정 운영

온라인 뉴스팀 기자 입력 : 2016-07-22 11:32수정 : 2016-07-22 11:32

 

 

CCTV가 진화하고 있다. 기존 CCTV가 교통법규 위반 색출, 범죄 예방을 위한 감시 차원에 머물렀다면, 최근에는 자동차 블랙박스, 가정 내 자녀, 반려동물 활동 원격감시 등 가정 보안, 국가적 재해 예방 등 으로 그 활용영역이 넓어지고 있는 것. 특히 작년부터 시행된 어린이집 CCTV 설치 의무화는 CCTV 영역 확대에 기폭제가 되었다.

활용영역이 넓어지는 만큼 CCTV에 대한 기술적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CCTV의 화질을 높이는데 많은 시도가 이루어졌는데, 초기 CCTV인 41만 화소는 화면 식별이 어렵고 차량 번호판을 식별하기 힘들어 사건사고 해결에 활용도가 낮았다. 그러나 2014년 이후 디지털화로 인해 HD와 FHD 등 고화질로 빠르게 변화하면서 고화질 영상 전송을 위한 시스템이 새롭게 필요하게 되었고, 이에 기존 아날로그 시스템 및 네트워크와 접목한 하이브리드, 광케이블을 이용한 광전송 시장이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다만, 기술의 발전 만큼 많은 제반 사항이 뒷받침되야 한다는 점에서 기술 대비 보급이 빠르게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점도 존재하고 있다. 실제 경기도에서는 지자체 공공용 CCTV를 조사한 결과, 2014년 기준 총 5만여 대 CCTV 중 차량 번호판을 식별하거나 사건사고 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130만 화소 이상의 CCTV는 35%에 불과하고, 8천대 이상은 41만 화소도 되지 않아 무용지물에 가까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와 함께 CCTV 분야의 전문인력 부족과 장비 노후에 대한 대책도 주요 문제로 꼽히고 있다. 경기도 수원시 관계자는 “CCTV 시장은 방범용 CCTV에서 가정과 사무실 그리고 영업매장 등 장소를 불문하고 확대되고 있으며, 그 기능도 진화하면서 사생활침해 등 부작용에도 불구하고 시장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제품과 기술개발 등을 위한 전문 R&D 인력과 CCTV 설치, 시공 및 유지관리를 위한 기술자와 이들을 양성할 교육기관이 턱없이 부족하며 해당분야에서 활동하는 인력의 관리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언급했다.

경기도 수원시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일찍부터 인식하고, 지난 2010년부터 CCTV 보안관련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과정(정식명칭: 보안네트워크산업 전문엔지니어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해왔다. 지난 2012년부터 4년 연속 고용노동부 최우수평가를 받았으며 고용노동부 국비지원으로 진행되는 본 교육과정은 국내 유일의 CCTV 시공/유지관리 훈련과정으로써 수원HRD센터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지자체 내 노사민정이 협력하여 운영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더하고 있다.

특히, 현장에서 바로 적용될 수 있는 맞춤형 커리큘럼과 연평균 70%의 높은 취업률로 수강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수강생들은 주로 방범용 CCTV 설치 및 유지보수업체, 출동 혹은 원격감시를 주력으로 하는 사설보안업체, KT, SKT, SKB,U+ 등 통신사의 보안서비스, POS 등과 연계하여 편의점이나 각종 매장 등을 유지관리하는 프렌차이즈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외에도 다른 관련 업종과 연관하여 창업 또는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본 교육과정에 지원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다고 수원HRD센터 측은 전했다.

한편, 오는 8월 22일부터 정원 20명을 대상으로 26기 교육과정이 진행되는데, CCTV 분야 취업 구직자, 자영업자(전년 1억5천만원 이하 매출), 취업성공패키지 2단계 직업훈련 참가자 등을 대상으로 정원 20명에 한해 선발되며, 정원 70%는 수원시민을 우선으로 선발한다. 관련 문의는 수원HRD센터 홈페이지와 전화로 확인할 수 있다.  

TAG •
  •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